공돌이과고생 [507114] · MS 2014 · 쪽지

2014-07-07 12:12:53
조회수 7,287

과고생 수학 공부에 관한 질문 좀 드릴게요;;

게시글 주소: https://i9.orbi.kr/0004681424

안녕하세요. 일 전에 수학 노답 학생이라고 했던 지방 과고생입니다. 


이번에는 앞 선 글에서 말했던 것처럼 이 때까지 제가 수학 공부는 선생님들이 주시는 프린트랑 교과서만 보고(그것도 대충;;) 공부를 한지라 개념이 거의 안 잡혀있네요(적통, 기벡 배우고 있는 데 수1,2내용이 거의 안난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학교 진도도 지금 못 따라잡고 거의 반 포기 상태 ㄷ.) 

그래서 이번 방학 때부터 7월 2째주 부터 9월 첫째주 까지 약 한달 반의 시간이 저에게 밥 먹고 잠 자는것을 제외한 거의 수학만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겼는 데요(저희 학교가 조기졸업을 대부분 하는 학교고 학교 특성상 수학이랑 전공 과학 이렇게 두개만 파면 어느 정도 수도권 중상위 대학은 갈 수 있는지라...)

저는 지금 성대 과학 인재 전형에 지원할 계획이라 수학 이랑 과학(저는 화학 전공인데 화학은 수학만큼 노답이 아니라 괜찮을 뜻요)만 이렇게 두 과목만 집중적으로 팔거거든요.

결론은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문제집이 숨마쿰(수학 상,하, 수1, 수2, 적통, 기벡)이랑 실력정석(수학 상, 수1, 수2, 적통, 기벡), 특작(상,하), 자이스토리(수2,적통,기벡)이렇게 있는데
(사 놓고 거의 다 안 풀어서 새거;;, 생각해보면 책은 잔뜩 사놓고 공부는 진짜 안한 것 같네요 ㅠ)
진짜 죽기 살기로 공부를 할 각오와 마음가짐, 환경이 갖쳐줘 있는 데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만약 여러분이라면 저 같은 상황에서 저 문제집들을 어떤 순서로 평균적으로 몇 번 정도 봐야 수학실력이 끌어오를 지 궁금합니다! 경험담도 좋으니 많은 조언 부탁드려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솔로깡 · 330158 · 14/07/07 14:07

    과학고등학교 졸업생입니다. 굳이 문제집을 많이 풀 필요보다 일단 기본적으로 개념준비가 되어있어야 할 것입니다. 제가 개념정리를 하기 위해 수능대비를 하지 않으면서도 수능특강 ebs 강의들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게다가 과학고등학교 내신 문제에서 상당수가 수능 유형을 차용해서 출제됩니다.

    수능특강 열심히 보시면 5~7일에 한 권은 충분히 끝내실겁니다. 차후, 복습용으로 숨마쿰라우데, 자이스토리 등을 푸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일단 수능특강만 인강을 활용해서 열심히 수강하시다 보면 기본적인 실력은 많이 향상됩니다. (과고생들 중 수학 하위권 학생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이, 빠른 커리큘럼을 따라가기 위해서 개념은 대강 읽고 이해한 것으로 착각하고, 문제만 막 풉니다. 그래서 결국 문제푸는 스킬은 현란하고 굉장히 창의적인데 매우 기초적인 문제는 못 풀거나, 아주 제한적인 문제만을 풀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수능특강 강좌 퀄리티가 제가 재학하던 시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게 되었고, 굳이 수능대비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수학공부를 위해 들어볼 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수능특강 ㅡ> 숨마쿰라우데 ㅡ> 프린트물+자이스토리 정도만 해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남은 시간에는 실력정석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실력정석을 풀 때 최우선 순위는 어디까지나 "수열, 극한, 미분, 적분, 공간도형, 벡터"라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남으면 다른 단원들을 차례대로 풀되, 가장 최우선적으로 풀어야 될 단원들은 저 단원입니다.(수리논술 빈출 주제) 수능 계획이 없는 이상 이 정도로만 하시고, 논술수업은 학교 프린트물과 수업에 충실하시되, 필요시 인강을 참고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있을 때 마다 쪽지 보내주시면 시간 될 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고등학생 시절 수학, 화학을 메인으로 공부하였기에 어느 정도 동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p.s. 고등수학(상), 고등수학(하) 부분 열심히 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이 안되면 수1~기벡 아무리 열심히 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느껴보았기에 조언드려봅니다.

  • 공돌이과고생 · 507114 · 14/07/08 13:22 · MS 2014

    조언 감사드립니다 ^ ^ 질문 생기면 그때 쪽지로 연락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