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mwnxkw [572662] · MS 2015 (수정됨) · 쪽지

2022-05-15 22:02:46
조회수 15,981

문과 취업의 현실 알려드립니다.

게시글 주소: https://i9.orbi.kr/00056683738

안녕하세요. 거의 6년만에 오르비에 들어와서 글을 쓰게 됐네요. 

예전 고딩때 오르비 봤던 기억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 들어오게 됐습니다 ㅎㅎ

학교 커뮤니티에 문과 취업 말도 많고, 여기도 검색해보니 어느정도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신것같아서

제 경험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우선 간략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현역 건동홍 상경 졸업하고 몇달전 모 기업에 최종합격을 하게 되었네요. 

막상 취업시장 경험한 분들 글은 별로 안보여서 최근 문과 취업시장에 대해 

궁금하실것 같은 질문들을 몇개 추려서 올려볼게요.


Q1. 공대건 문과직무이건 진짜 취업이 어렵나요? 공채 폐지됐다고 하고 망했다고 하던데요.


A. 공채 폐지된건 한번에 그룹사 채용을 동시에 안한다는 의미이지, 채용을 하지 않는다는것이 아닙니다.

저도 취준하기전 뉴스에서 폐지됐다 했을때 진짜 큰일났다 생각했지만, 공고 올라오는것을 보니 그건 아니더군요.


Q2. 문과직무는 뽑는 인원이 적나요?


A. 네 적습니다. 보통 지원쪽 직무가 많은 문과직무 특성상(총무,인사,회계,재무등) 채용인원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일부 산업군에만 이 직무가 있는것이 아니기때문에 공고 올라온 대부분의 기업들에 지원할 수 있기는 합니다. 따라서 서류를 여러군데 넣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Q3. 학벌 영향이 큰가요?


A. 직무바이 직무, 회사바이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학벌을 보는 기업들이 몇군데 있긴 하더군요. ㅅㅅㄱ, ㅇㅅㅋㅇ같은 기업들은 보는것 같긴 합니다. 제가 건동홍인데 서류에서 탈락한 분들이 많고, 붙은분 보긴 했지만 극히 드물더라구요. 이런 특정기업들말고는 일정 대학수준 이상이면 크게 마이너스는 없는 느낌이었습니다. 그 일정대학수준은 건동홍~국숭세단 정도 레벨같습니다.

그리고 직무별로도 차이가 많는데, 힘들다고 보여지는 직무(회계등등)는 경쟁이 덜한 느낌이 들었고, 인기 직무인 인사같은경우는 학벌도 꽤 보고, 경쟁도 많이 치열한것으로 보였습니다.


Q4. 취업 과정은 어땟나요?

A. 저는 상경계 졸업후 회계쪽 직무로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그렇게 워라밸이 좋지 않아 취준생들이 선호하지 않는 직무라고 생각해서 학벌이나, 경험이나 그렇게 경쟁력이 없는 저로써는 나름의 전략을 세운것이었습니다.

이 전략은 나름 성공했습니다. 재경관리사라는 가벼운 자격증, 800점대의 그리 높지 않은 어학성적밖에 없었음에도, 회계직무는 중견, 대기업 서류를 넣었을때 10개 넣으면 9개정도는 통과했습니다. 원래 이렇게 다 붙는건가? 생각이 들정도로 다 붙더라구요. 보면 직무선택을 잘 하는게 중요해보여요.

그 이후 4곳의 대기업 최종면접 기회가 있었고, 다른곳 면접 보기전 최종합격 소식을 받아 그곳에 들어가게 되었네요.


Q5. 혹시 페이는 어떻게 되나요? 문과라고 적게 받는건 아니겠죠?


A. 제가 주변사람들이나, 선배들 소식들어보면 문과직무라고 차별은 없다고 알고있습니다.

저는 10대 대기업 재직중이고, 계약 5정도 받고 있습니다. 성과급, 복지 별도이구요.

보통 우리가 들어본 대기업들은 계약연봉이 4.5~5.5 사이로 알고 있습니다. 공대직무 문과직무 구별 없이요.

(네이버, 카카오같은 IT서비스대기업은 차별이 있고 연봉도 꽤 쎄다고 들었습니다.)


Q6. 문과생들에게 해주고 싶은말이 있다면?


A. 인터넷 글보면 문과생이면 가망도 없고, 취업도 힘들고 9급만이 정답인것마냥 작성된 글들이 많았던것 같아요.

그정도는 절대 아니니 문과 전공이시라면 본인이 하고싶은 직무를 정해서 그 직무에 맞는 대비를 하신다면, 듣던것과는 다른 경험을 하실것 같아요. 물론 공대쪽보다는 고소득 직장에 취업하기는 어렵긴 한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절대 저소득은 아니에요. 너무 기죽지 마시고 저보다 학벌도 좋고, 더 뛰어난 분들이 많은 오르비분들이라면 저보다 더 잘 해내실거라고 확신해요. 취업준비하시거나 문과쪽 다니시는 오르비언들 화이팅입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