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읽자 [1234416] · MS 2023 · 쪽지

2023-05-22 15:28:02
조회수 1,987

독서 1문단이 중요하다는데 왜 중요할까?

게시글 주소: https://i9.orbi.kr/00063061043

안녕하세요.

과외 수업을 준비하던 중 독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글을 씁니다.

학창시절 국어 영역에서 가장 큰 힘듦을 겪었고 이를 극복한 사람 중 한 명으로서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글 읽는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해 2023년도 수능독서 “유서”  1문단을 가져왔습니다.

문장 단위로 풀이했으며 지문은 “” 안에 있습니다.


“중국에서 비롯된 유서(類書)는 고금의 서적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항목별로 분류, 정리하여 이용에 편리하도록 편찬한 서적이다.”

[중심 소재가 제시되었습니다. 평가원은 글에 허투루 제시하는 것이 없습니다. 한자어, 따옴표 등 별도의 표시를 한 단어는 쓰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중심 소재는 ‘유서’이며 유서를 사용하는 목적은 이용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서구나라는 것을 생각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유서는 기존 서적에서 필요한 부분을 뽑아 배열할 뿐 상호 비교하거나 편찬자의 해석을 가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이렇다는 말은 일반적이지 않은, 특수한 경우가 있다는 것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글을 잘 읽는다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다른 말이지만 의미를 생각해봤을 때 같은 의미라는 것을 잘 파악하는 것입니다. 일반적 유서가 이렇다면 특수한 경우는 상호 비교하거나 편찬자의 해석을 가하는 유서겠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서는 모든 주제를 망라한 일반 유서와 특정 주제를 다룬 전문 유서로 나눌 수 있으며, 편찬 방식은 책에 따라 다른 경우가 많았다.”

[일반 유서와 전문 유서가 나왔네. 일반 유서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것일 테고 전문 유서는 그러면 일반적이지 않은, 특수한 유서겠군]


“중국에서는 대체로 왕조 초기에 많은 학자를 동원하여 국가 주도로 대규모 유서를 편찬하여 간행하였다.”

[보통 시대를 제시하는 경우에는 시대별 비교를 잘해야 합니다. 중국의 왕조 초기에 유서의 특징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그렇다면 뒤에 다른 시대가 나오면 특징을 비교해야겠다.]


이를 통해 이전까지의 지식을 집성하고 왕조의 위엄을 과시할 수 있었다.”

[접속사가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왜’중요한지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했다’는 것은 원인과 결과를 나타냅니다. A->B 인데 A->C라고 하면 오답인데 대표적인 평가원의 출제 유형입니다.]


1문단을 읽고 나서 한 번 생각해봐야 할 것은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올지에 대해 ‘추측’을 해보는 것입니다. 저는 해당 지문을 처음 읽었을 때 ‘유서에 대한 이야기를 시대별로 이야기할 것이다.’라고 추측했습니다. 그 이유는 유서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했고 4번째 문장에서 ‘왕조 초기’라는 시대가 언급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출 분석을 했을 때 시대를 제시하는 이유는 시대별로 특징을 비교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출 분석이 중요한 이유겠죠? 이어지는 내용이 예측한 내용과 다르다면 그것대로 인정하고 읽어나가시면 됩니다. 예측한 내용인지 아닌지를 따지기에 더 집중하며 읽을 수 있기에 예측하는 것 자체만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1문단을 정리하겠습니다.

우리가 1문단을 읽고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1.이 지문은 ‘유서’가 중심 소재이고, 유서의 목적은 이것이구나.

2.‘일반적으로’유서가 이렇다면 예외의 경우, 특별한 유서도 있겠구나.

3.일반 유서와 전문 유서가 나뉘네. 전문 유서가 특별한 유서군.

4.왕조 초기에 이런 특징이 있군. 다른 시대가 나오면 비교해야겠다.

5.뒤에 내용은 어떤 내용이 나올까?


1문단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국어 공부를 시작하신 분이라면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1문단이 중요하다는데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왜’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새로운 것을 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문단이 중요한 이유는 중심 소재를 제시하거나 글의 전체적인 방향에 대해(특히 평가원 지문)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파악한다면 뒤의 내용을 읽으며 ‘범주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 정보와 중요치 않은 정보를 가지치기 할 수 있습니다.


한 지문을 하나의 글에 모두 분석하면 글도 길어지고 피로할 것 같아 1문단만 올립니다. 

뒷 내용을 희망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