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봄_ [666660]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17-04-15 11:00:42
조회수 18,687

수험생들에게 도움되는 책 추천

게시글 주소: https://i9.orbi.kr/00011765463

수험생활 하면서 틈틈히 독서하는 건 절대로 나쁘지 않습니다. 


문과 학생들의 경우 비문학, 논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과 학생들의 경우 활자에 대한 거부감은 줄이되 친화력은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거든요.


더군다나 이 독서가 수험시절에 습관을 들여 놓으면 대학생이 되어서도 매우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 전 수험생 때 다져놓은 독서습관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네요.)


추천 도서 목록 알려드릴게요 ( 효율성의 측면에서 4권 꼽았습니다. )


 

1. 서양 철학사 

서양 철학사의 경우에는 철학 및 사상의 사조와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의미 깊습니다. 허나 각 저자마다 가지고 있는 느낌이나 의도, 서술 배경이 다르며 몇몇 철학자에 대한 내용은 난해하기에 수험생들이 읽기에 부적합하다는 생각도 많이 들겁니다. 

그래서 '청소년을 위한 서양 철학사' 나 안광복 저자의 서양 철학사, 곁에 두고 읽는 서양 철학사, 를 추천 드립니다. 철학에 조금 더 깊이 있게 탐구하거나 생각해보고 싶은 수험생이나 대학생에게는 대학생을 위한 서양 철학사( 쉬운 편), 렘프레히트 서양 철학사 ( 거의 스탠다드 교본 급), 군나르 시르베크의 서양 철학사 ( 초 강추, 제가 읽은 서양철학사 6권 중 가장 짱) 추천드립니다.


2. 코끼리는 생각하지마

조지 레이코프의 코끼리는 생각하지마 입니다. 정치 분야 입문 서적으로도 괜찮고, Frame의 중요성과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는지, 개괄적으로 아실 수 있습니다. 보수와 진보간의 구조적 역학과 우리들이 종래에 갖고 있던 통념이나 생각들에 대해 다시금 성찰할 기회를 줄 겁니다. 글도 어렵게 쓰지 않아서 쉽게 읽힐 겁니다. 진보를 위한 진보라는 평이 많은데 저는 우파이며 보수파에 가까운 인물이지만 보수나 우파쪽 사상관련 책은 추천 드리지 않을게요. 지금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아서요.


3. 팩트 체크

JTBC 손석희 와 김필규 기자의 말 그대로 FACT를 체크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책으로 만든 겁니다. 팩트 체크 속 내용이 100 % 팩트가 아니라며 반박하는 일부 평론가들이나 유저, 글쓴이들도 있으나 제가 보기엔 비교적 명확하고 충실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더군다나 매우 쉽게 글을 써서 이해하는 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시사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뉴스나 상식을 대체할 수도 있겠네요. 


4. 논증의 기술

비문학, 특히 인문논술에 많이 도움 될 것이라 보장합니다. 말 그대로 '논증' 에 관련한 모든 것들을 담아 내고 있어요. 여러 분들이 흔히 아는 귀납-연역 부터 확장,유비,귀류법 등등 다 다룹니다. 그에 더하여 논리적으로 말하기와 글쓰기에 대한 기초 포맷을 제시해주고 있어 실생활에도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글도 쉽게 쓰여져 있구요.






그 외에 추천받고 싶으신 도서나 자기가 읽는 책 관련해서 궁금한거 있으ㅁ시면 질문 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