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에서만큼은 님들 생각'따윈' 안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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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9평 79점에서 수능 98점으로 올릴 때 깨달았던 개인적인 생각을 그냥 주저리 주저리 써볼라구요.
수능국어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자주 하는 말이 "개개인마다 생각이 다른건데 어떻게 그걸 획일화시켜서 답을 만들어내느냐, 그렇게 하면 안되는거 아니냐"입니다. 이말을 들으면 우리 모두 "ㅇㅇ그건 그렇지. 근데 어째, 어짜피 공부해야되는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부터 수능 국어공부가 꼬이기 시작하는겁니다. 교수들, 특히 문학전공하는 교수들이 생각의 획일화를 지향할까요? 아닐걸요. 그건 자기 인생을 부정하는거나 마찬가지니까요. 문학의 본질은 해석의 자유로움에 있는건데 그 어떤 교수가 그걸 부정하겠습니까ㅋ
그래서 수능 국어 출제진들은 "이 글을 어떻게 생각하니"보다는 "이 글에 어떻게 나와있니"라는 식으로 문제를 냅니다.
여기서 수능국어의 핵심이 드러납니다. "수능 국어의 본질은 '수험생의 생각을 묻는 것'이 아니라 '언어 자체에 대한 이해여부를 묻는 것'인겁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이 출제되는거구요. 실제 글쓴이가 삶의 윤회론적 인식을 갖고 쓴걸까요? 아닐수도 있죠. 단지 얼음을 보고 자기 아버지가 떠올라서 저런 비유적인 표현을 쓴걸수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생각하면 꼬이기 시작한다는 겁니다. 시 자체만 보면 화자는 "아버지가 물로 화신했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이걸 글쓴이가 왜 쓴건지, 어떤 의미인지 상상을 펼치면 안됩니다. 우리가 해야될건 그냥 받아들이는 겁니다. 'ㅇㅎ 그렇구나. 신기하네.'에서 그쳐야 한다는 겁니다. 님 생각따윈 수능에서 묻지도 않걸랑요. 릿밋딧 국어 이름이 왜 '언어 이해'겠습니까. 말그대로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거니까 그런거죠.
그니까 '언어를 그냥 그 자체로써 받아들이세요'(별다른 반전이 없는 한)
cf) 사설도 풀어보고 교육청도 풀어보고 평가원도 풀어보면서 확실히 느낀게 있어요.
사설: 이건 이렇고 이러니까 이렇게 해석해야 되는거야.
교육청: 이거 원래 이런거란건 학교에서 배워서 알고 있지?
평가원: ㅂㅅ아 여기 이 문장에 떡하니 나와있잖아 눈은 장식이냐
특히 평가원 내부에서도 69모평이랑 수능 비교해보면 수능이 이런 경향이 엄청 짙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수험장에서 이런생각갖고 푸니까 편하드라구요. 걍 일치불일치 문제니까요 모든 문제가ㅋ
맨날 사설 망쳐서 쓰는 푸념글인건 비밀
딱 한가지만 명심하자.
"내 생각따윈 교수들이 궁금해하지도 않고, 물어보지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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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문법은 그냥 다 외워버리면 편한듯
10회독이든 20회독이든 해서
그래서 사설 국어는 줘도 안품 직접 찾아서 좋은거 푸는거 말고눈
ㄹㅇ 문학은 사실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