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업+추가)수리시험칠때 T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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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sy08님 글보고 재업하네요 ㅎㅎ
chosy08님께선 일주일전 그러니까 지금부터 수업 안 들으시고
수능 시간표에 맞춰서 생활 하셨다고 하는데
전 생각해보니 우연한 계기로
9월 평가원 치고 9월 말부터 그렇게 생활했네요
수업 다 빼고 자습실에서요.
기숙학원이라서 가능한 일이지요
사람 마다 다르겠지만 전 그렇게 하길 잘했다고 생각해요.
혹시나 못보신 분들을 위해 재업합니다 ㅎㅎ
정신이 없네요 화이팅
1. 이건 누구나 알겠지만, 혹시나 싶어서...
시험을 푸는 순서입니다. 기본中기본이라 할 수 있죠
2,3점객관식>>3점주관식>>4점주관식>>객관식4점
이 순서로 하면 3점 주관식 까진 술술 풀리므로
자신감이 생깁니다.
수학에선 자신감이 중요해요. 그래야 이러저러한 시도를 많이 해보게 되거든요
물론 이 순서로 풀되, 막히는게 있으면 넘어가야겠죠.
모두 아시죠? 새파랗게 젊은 저지만...노파심에...
(추가>>>이 방법은 글쎼요...호불호가 많이 갈리더군요 지금 시점에선 자기가 원래 하던데로 미는게 나을 듯 싶습니다.)
2.시험을 풀때 문제에 조건이 많으면 고맙긴 하지만, 이 조건을
대체 어따가 써야할지;; 헷갈릴때가 많(을수도있)습니다.
저는 이를 대비하여 주어진 조건을 제 손으로 직접 써보면서
이 조건이 무얼 의미하는지 정리를 해요
그러니까 실수, 시행착오가 줄어들고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 방향이 잡히더군요.
ex1) 문제: (집합1)의 서로 다른 두 원소를 곱하여
나올 수 있는 모든 값만을 원소로 하는 (집합2)의
원소의 개수를 f(n)이라 하자.
이때, f(2)+f(3)+...f(11)의 값을 구하시오.
이럴 경우
정리:(집합1)두 원소 x의집합=(집합2)
(집합2)의 원소개수=f(n)
f(2)+...+f(11)=?
ex2) 문제: 최고차항의 계수가 1인 다항함수f(x)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한다.
(가) 조건1
(나) 조건2
(다) 조건3
이때, f(2)의 값을 구하시오.
이럴 경우
정리: 조건1~ 우함수!
조건2~ 3차함수군!
조건3~ ?(풀이하면서 유추하자)
이런식입니다.
조건의 의미뿐 아니라 조건 자체도 적어보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석원T의 구주이배를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죠.
3. 이건 특수 케이스인데요.
문제에서 "예를들어,..."가 나온다면
나열하여 규칙을 찾는 경우입니다.
물론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풀면 더더욱 빨리 풀리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런거 생각 안납니다 ㅡㅡ;
기출에서 예를 들어드릴게요 한번
다시 생각하고 풀어보세요
2013 6평 나형 30번
2012 수능 나형 30번 정답률:7%
2012 9평 나형 30번 정답률:22%
2011 수능 나형 23번 정답률:43%
2010 9평 나형 22번 정답률:20%
추가:포카칩 모의고사 2회 30번,4회 30번
한석원 실.모1:각 1회,2회,4회,6회의 30번
나열만 하면 되는건데...(물론 나열 후 추론이 필요)
아까운 4점 날리면 안되죠
나열하고 대입하길 무서워하지 마세요
나열, 대입은 수학문제 풀이의 제 1원칙 입니다.
아 정확히 말하자면, 이런문제는 주어진 예를 직접 손으로 확인하고,
그러고 나서 생각...
그래도 묘안이 생각 나지 않으면
나열하는 겁니다.
2013 6평 30번은 나열하는법 보여드리고 싶은데(현장에서 나열로 품, 그래프 없이)
수식을...어떻게 표현해야할지;;
4. ㄱㄴㄷ문제의 경우 대부분 ㄷ이 어려운데,
이는 ㄱㄴ에서 미리 증명한 결과
그러니까 즉, ㄱ,ㄴ을 이용하면
5줄안에 답이 나오는 것이 대부분.
(단, ㄱㄴ에서 ~하면~이다 처럼 조건을 달고 나왔을땐 배제한다.)
(배제 해야되는 대표 문제로 2013 9평 16번!)
배제하는 이유는
ㄴ에서 주어진 '~하면'에 해당하는 조건이
ㄷ에는 주어지지 않았으니까요;;
5.개수 구하는 문제는 한끗차이로 틀리니까
모든 조건을 고려하셨는지 꼼꼼히 확인하시길!
이번 9평 30번에서 많이들 낚이시지 않았습니까?!
여담이지만 전 30번 자연수 조건보곤
'아싸 애들 이거에 많이 낚이겠네'
하며 씐나게 풀어제꼈으나...
계산 실수로... 쿨럭
내 실력도 수능날 완성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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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 쉽다는말들많은데 요즘같은시기에 돈받고파는건데 이런거내놓으면 의미가있나싶음
실수방지용 추가하자면 문제에서 a+b를 구하라고 했는데 b를 구한다음에 그냥 b를 답으로 적지 않게 하기 위해 문제에서 요구하고 있는걸 직접적어서 별표를 쳐놓는 센스도 필요.. 포모풀다 그거때매 3개털림;;
흠 다들 2,3,4점문제순서로푸시는군요 ㅠㅠ 전이때까지순서대로풀었는데전하던데로푸는게좋겠죠???
네하던대로해요~" 저도순서대로푸는데에 익숙해서
저도 전 21번 30번 귀납법빼고 순서대로 ㅎ
(단, ㄱㄴ에서 ~하면~이다 처럼 조건을 달고 나왔을땐 배제한다.)
(배제 해야되는 대표 문제로 2013 9평 16번!)
배제하는 이유는
ㄴ에서 주어진 '~하면'에 해당하는 조건이
ㄷ에는 주어지지 않았으니까요;;
이게 무슨말이에요?ㅠㅠ 죄송해요ㅠㅠ
예를 들어 행렬문제에서 문제에 주어진 조건은 A+B = E 밖에 없다고 할 때 ㄴ은 선지가 A=E이면, B=0이다. 라고 합시다.. 그럼 ㄴ은 참이죠?
근데 ㄷ 선지가 A의 역행렬은 존재한다. 이런 보기라고 하면 ㄷ에서는 A가 E라고 가정하고 문제를 풀 수 없단 소리죠... ㄴ은 특별한 조건이 주어졌을 때의 답을 구하는거니까..
동시에 대답...ㅋㅋ 둘다 바로 행렬 생각난듯.
헉 ㅋㅋ 그러네요
예를 들어 행렬문제이면 ㄴ 보기에서 행렬 A가 역행렬을 가질때 머시기가 성립한다. 이런 내용이 있으면
ㄷ보기에서는 행렬 A가 역행렬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고 풀어야 되니까 ㄴ 보기가 의미가 없다는 의미인거같습니다.
늦게 답댓 봤네요!!ㅠㅠ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있었나봐요 ㅎ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