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불교 연기설
게시글 주소: https://i9.orbi.kr/00039198740
불교는 무명無明 상태에서는 상호의존관계를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본다(16수능)
> 무명의 상태에서는 상호의존관계를 벗어날 수 없음
여기에서 나아가서
그럼 열반의 상태에서는???
김종익T:불교는 어떠한 상태에 있던간에 상호의존관계 즉 연기설을 벗어날 수 없다. 열반 해탈에 가면 연기설을 벗어난다? 이건 불교의 근본 원칙을 부정하는거임.
이지영T:우리는 연기의 법칙의 지배를 받고 있는데 더 이상 태어남도 죽음도 없는 열반가면 더 이상 상호의존 관계인 연기의 법칙에 지배를 받지 않음.
누구 말이 맞는건가요? 이걸 어떻게 파악해야하는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먼가 로그인되어있던것들이 다 날라갔네
-
한/약 목표로 반수할때 사탐 할려는데 많이 불리한가요?
-
통새우와퍼 하나 와퍼 하나 치즈스틱 하나 ❤️❤️❤️ 소박한 식사
-
양참덮 0
너무배부르고맛잇는데어케다이어트음식이지 ㅜ
-
수학실모를 풀수밖에없어 ㄹㅇ 심심해
-
재외국민 전형에서 12특이 중간만 해도 연고대, 하위권도 중경외시/건동홍으로...
-
몇이 정배일까요…
-
먼가 먼가 익숙함
-
모고성적 믿고 수시 싹다 상향 학종박고 벌써 4떨인데 등록금 아까우니까 그냥 재수박을까요
-
모험을 떠나봅니다
-
어떤게 좋을까요 0
아주대 숭실대 과기대 인하대 그리고 원하는 과는 기계,건축중 하나인데 기계가 더...
-
19일에 신청햇슴니다 , 뭔 6일에 신청을 받았다는데, 너무 늦게 신청했나요?
-
2컷도 내려올까?
-
왠지 평가원이 이기상을 저격하고 있는 느낌 작년에 평가원이 수학에서 현우진 뉴런을...
-
설거지아들
-
알테어젠 펮트론 0
시발시잘시잘
-
내신 점수대나 생기부에 이상있는 그런거 보이면 cc주는건가요? 아니 몇점대가...
-
저녁 뭐먹지
-
단어 소홀히 해서 개쳐맞았네...
-
궁금하네
-
어디서 보니까 막 자료애 태양 고도? 그런거로 자료제시하고 풀던데 최근에 뭐...
-
서아,민지,혜윤,영주, 누가 더 예쁠까요?
-
이터널리턴할까 1
메테오는 찍어야제
-
고작 한문제 나오는데 근데 또 한문제 차이로 2뜬적이 많아서 잡아놓으면 좋을것같기도하고
-
명곡입니다 들어보세요
-
제발 ㅠㅠㅠㅠ
-
미적 88까지 누적비율 3.xx퍼로 흠... 미적 작년 92점 맞은얘가 올해 85...
-
너무많이해서물리는듯 단순레벨합치면 금장은 그냥 넘길듯... 솔직히 마스터턱걸이찍고재미없어짐
-
풀어보신분들 궁금합니다 국어 실모가 점수 올리는데 도움 많이 됐나요? 전 국어...
-
걍 넷플봐야지 0
새삼고1까지매일12시간씩게임하던내가대단해지네
-
니지카
-
재밌는 겜 없나 16
흠
-
기억 안나 그 꽃말이 뭐였는지
-
조교하고싶은데 6
지원이나 해볼까
-
사문 45점 백분위가 몇으로 나올까요? 진짜 첫 수능이라 그런가 정말 피말리고 긴장되네요...
-
빅뱅 신곡 신난다 13
음음 사실상 빅뱅 컴백이지
-
학이 벌잡아먹으면 이길거같깅한데 벌 짷짤이 못막잖아
-
오마오마갓 6
예상했어 나
-
바램4일차 0
무언가를 간절히 바라면 그게 이루어진대요 지구 37 2컷 4일차
-
훈t 인강을 내년부터는 못듣는다고 생각하니 들어보고싶네요 어떤가요???
-
시험시간은 100분인데 왜 14:00~18:00라고 되어있는건지 알려주실분...이게뭐야...
-
널 만날때부터 널 되게 유심히 여겼어. . . 되게 멋있고 처음부터 너랑 연인관계로...
-
논술을 보면 해설지에 올라와있는 풀이 이외의 풀이를 적으면 감점을 당하나요? 예를...
-
이창무 심특 1
제가 김범준이나 현우진을 실던개년둘중 하나를 듣고 이창무 쌤걸 들을려고 하는데 그냥...
-
무물 2
네
-
진학사 0
진학사 표본보고있었는데 국어1 수학3 영어3인데 과탐6,6 이신분계시네요. 진짜 아쉬우실듯..
-
올해 초에 의대 증원으로 입결 내려간다 이러더니 지금 진학사 보면 영향이 있는게...
-
생각을 끊기 힘듬
-
트라우마 on 1
Off
무조건 김종익
근데 저 텍스트 토시하나 안틀리고 따온거임??
인강에서 한 말 그대로 가져왔어요
열반에 이르면 더이상 생로병사의 고통을 받지않는, 즉 생멸의 수레바퀴에서 벗어나는데 당연히 상호의존관계를 벗어나지 않을까요?
열반에 이르면 벗어나는게 맞지 않나요
이렇게 설명한거 보면 맞는듯하긴해요
이지영쌤한테도 QnA 남겨봐야할듯요.... 둘이 말이 다르심...;(
불교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해탈입니다. 해탈은 곧 자신 안의 여래장(대승) 또는 불성의 실현 이외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마음이 자기 자신을 아는가 모르는가, 명인가 무명인가에 따라 후세의 오온을 형성하여 윤회할 것인가 아닌가가 결정됩니다. 해탈심을 통해 분별식을 벗어나 삼매의 경지에 들더라도 다시금 이전의 상태로 돌아간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 불교에서는 삼학에 근거한 수행을 하는 겁니다. 이 내용은 <불교 철학의 전개>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제 사견을 말하자면 현실 세계 안에서 오온으로 이루어진 인간이 불성을 깨닫더라도 수행을 해야 하며, 멸성제에 이르러야 합니다. <동양 윤리의 담론>에서는 멸성제란 삼독이 완전히 사라지고, 생사의 세계를 초월한 경지를 뜻하며, 이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이 부분이 불교라는 종교에서 가장 신비로운 부분이라고 서술되어 있습니다. 즉 현실세계에서는 해탈심을 갖더라도 계속 수행을 해야하며, 이상 세계(사후세계?)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연기의 법칙에서 벗어날 수 없을겁니다. 평가원 시험에서는 이런식으로 깊게 해탈, 열반에 관한 내용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윗분이 말씀하셨는데, 해탈(열반)이 깊게 들어가면 진짜 빡세서 깊게는 안 나올 겁니다.
모든 것에 원인과 조건이 있는 연기설
이게 파운데이션임
근데 해탈 한다고 이게 증발?
애당초 ‘왜’ 해탈 하는지 생각해보셈
김종익은 강의에서 저런 말을 했다면 그 수능 선지에 대해서는 뭐라고 해설하던가요? 혹시 선지에 이상이 있다고 하던가요?
기출 선지는 "불교는 무명無明 상태에서는 상호의존관계를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본다(16수능)"
이렇게 나왔습니다. 무명 상태에서는 벗어날 수 없다고 모든 선생님이 공통적으로 말씀하셨고 나아가서 '열반의상태에서는'은 기출로 딱 나온게 아니라 그냥 말씀하신겁니다
열반에 이르면 벗어나는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