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 컴공 관련 교양 및 전공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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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래밍 기초와 실습
1) 교과목 설명
- 본 과목에서는 C 언어를 이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용으로는 기본자료형, 함수, 배열, 포인터, 구조체와 공용체등을 포함하며, 실습을 통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2) 내 설명
- C언어를 가르치며, 기초적인 코딩 개념을 습득하는 교양과목입니다. 전전컴 학생들은 필수로 수강해야 나중에 공부하기 편합니다. 예전에는 포인터를 겉핥기로 건드리고 넘어갔지만, ㅇㄷㄹㅇㅂㅋ 교수님께서 전전컴 1학년을 전담하시게 된 이후로는 매우 어렵게 가르침받게 되었습니다... 고생길이 훤하지만 확실하게 얻어갈 것은 많다는 장점이 있는 교수님이죠.
2.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1) 교과목 설명 (Matlab에만 해당됩니다)
- 본 교과목은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문제 정의와 해석,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공학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공학 계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행렬 연산에 의한 다원 연립방정식, 수치 미분 및 수치 적분, 선형 회귀 분석, 기계 전자 시스템의 선형제어, 최적화, 패턴 인식 및 분류 등의 공학적인 예제들을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봄으로써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2) 내 설명
- C언어 이외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교양과목입니다. 대체로 Matlab이라는, 기계공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를 가르치는 교수님이 대부분이며, 간혹 Python이나 아주 가끔은 C++을 가르치는 교수님도 있다고 합니다. 작년 2학기에는 Matlab과 Python 두 언어의 수업만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재미를 느끼신 분들은 이 과목을 들으시면 학점을 따기 수월하실겁니다.
3. 이산수학
1) 교과목 설명
-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세계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그 문제상황을 수학적 모델로 변형한 후 이것을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프로그래밍하여야 한다. 이산수학은 실세계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수학적 모델로 변형하고 이것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지식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컴퓨터의 활용에 필요한 도구적 지식을 갖추게 한다.
2) 내 설명
- 컴퓨터 연산에 필요한 수학적 이론을 배우는 교양과목입니다. 고등학교 때 배웠던 행렬과 그래프, 여러가지 수열, 점화식, 알고리즘과 순서도에서 더욱 확장된 지식을 습득합니다. 무엇 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컴퓨터공학과의 전공과목이 아닌 교양과목으로 편성되어 있어서 수학과를 지망하는 자연과학계열 학생들까지 모조리 수강신청을 하려 드는 바람에 수강하기 좀 어렵습니다 ㅠㅠ
4. 선형대수학
1) 교과목 설명
- 선형대수학의 입문과정으로 벡터와 행렬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소개하고, 연립방정식을 푸는데 있어 이 이론들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소개하는 것으로서 다음의 내용을 다루겠다.
: 벡터공간, 1차독립과 기저, 차원, 벡터의 내적 외적, 스칼라 삼중적, 행렬연산, 역행렬, Gauss소거법, 행렬식 Cramer의 법칙, 정규직교화법 사영과 근사해, 고유치와 고유벡터, 행렬의 대각화, 선형변환, 좌표와 기저변환
2) 내 설명
- 전기, 전자회로 등이나 통신 및 네트워크 산업 등 IT 분야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는 학문입니다. 기하와벡터의 일차변환 및 공간벡터의 연장선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내용이 굉장히 어려워서 수업을 한 번이라도 빼먹으면 답이 없습니다. 항상 과제가 나오는데, 이 과제를 모두 풀어야 겨우 시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즉, 과제가 아닌 공부라고 생각하고 푸셔야 합니다 ㅠㅠ
5. 확률 및 통계
1) 교과목 설명
- 본 과목은 이공계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공학/과학분야의 확률 및 통계 기초이론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확률과 랜덤과정 및 응용에 초점을 두고 이를 통계분야로 확대해 교육하는데 목표가 있다.
2) 내 설명
- 말 그대로 확률과 통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우며, 고등학교 때 배운 확률과통계에서 연장됩니다. 인공지능 및 게임 제작에 매우 필요한 과목입니다.
★ 2학년 전공과목
1. 시스템 프로그래밍
1) 교과목 설명
- 본 과목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론과 설계/구현 방법론을 공부하며, 그 예로 어셈블러, 전처리기(마이크로 프로세서), 링커/로우더, 문서편집기 등을 공부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컴퓨터 하드웨어 구조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연관성을 기본적을 이해한다. 본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자료구조와 C/C++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이 도움이 될 것이다.
2) 내 설명
- 'OS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게 아니라 기초적인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다룹니다. C언어의 세부적인 작동 원리와 기본적인 컴퓨터 구조, 데이터의 처리 과정 등을 배웁니다. 2진수로 표현된 정수 및 부동소수점 연산 방법, 어셈블리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원리, 스택, 프로그램 성능 최적화 방법(프로그램의 작동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법), 메모리 계층구조 및 저장장치 기술의 기초, 캐시 메모리, 링커에 대해서 배우는데, 굉장히 어렵고 내용이 많으므로 이 과목을 듣는 한 학기는 각오를 하셔야 할겁니다 ㅎㅎ
2. 논리회로
1) 교과목 설명
- 불리한 함수 이론을 설명하고, 조합 및 순차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공부한다. 주요 내용으로 2단계 조합회로, 다단계조합회로, 논리최소화, 프로그램 논리회로, 플립 플롭과 레지스터등의 메모리소자, 유한상태기등의 설계를 다룬다.
2) 내 설명
- AND, OR, NOT 등등 기본적 논리소자를 연결하여 신호를 처리하는 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 과목은 전자전기공학부에서 주로 심화적으로 다루고 컴퓨터공학과에서는 다른 전공과목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기초 개념만을 다룹니다. 교수님마다 진도를 나가는 게 다른데, 9단원까지만 나가고 끝내는 교수님이 계시는 반면 19단원(끝)까지 모조리 진도를 빼는 교수님이 계시므로 잘 골라서 수강하시면 됩니다 ㅎㅎ
3. 컴퓨터공학실습 C
- 1학기 때 개설되는 과목으로, C언어를 다시 배웁니다! 프로그래밍 기초와 실습 과목에서 연장되어 더욱 심화된 포인터 연산 방법과 다양한 함수 사용법을 배웁니다.
4. 컴퓨터공학실습 C++
- 2학기 때 개설되는 과목으로, C++을 다룹니다. C++은 문법적으로 C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C에서 '객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더 복잡하고 짜임새 있는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웁니다. '객체'란, 쉽게 말해 붕어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붕어빵을 만들려면 붕어빵 틀이 있어야 하는데, 이 틀을 제조하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말로 설명해서는 잘 이해가 가지 않으실텐데, 직접 배워보면 체감이 됩니다 ㅎㅎ
5. 자료구조
1) 교과목 설명
- 본 과목의 목적은 컴퓨터 중심의 실제 문제들의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구조들의 사용법과 알고리즘 기술에 필요한 원칙과 기법에 대해서 소개하는 데 있다. 본 과목 에서 다루는 주제들로는 배열, 스텍, 큐, 연결리스트, 트리, 그래프, 정렬, 해슁, AVL 트리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본 과목의 성공적인 이수를 위해서는 이산구조, C 언어 등의 선수과목이 장려된다.
2) 내 설명
- 컴퓨터공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과목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데이터를 정리하고 묶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라고 이해하시면 될겁니다. 개념 자체는 매우매우 쉬워서 배우는 데 어려움이 없지만, 이것을 이용해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나중에 연장되는 전공과목(알고리즘 등)을 배울 때 고생하지 않으려면 여러 번 실습해서 체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오토마타이론
1) 교과목 설명
- 컴퓨터공학의 전반 분야에서 기초가 되는 형식 언어, 오토마타, 문법, 계산 복잡도 등의 주요 이론 및 개념들을 소개한다. 소개되는 주요 내용들은 유한 오토마타, 정규 언어, 문맥 무관 문법, 푸쉬다운 오토마타, 펌핑 렘마, 튜링 머신, 촘스키 계층, 순환적 열거 가능언어, 결정성/비결정성, 풀수 없는 문제, 계산 복잡도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내 설명
- 추상적으로 정의된 논리 계산법을 이용하여 이진 계산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입니다. 어떤 입력이 있을 때 이 입력된 데이터가 타당한 내용인지를 분별해내는 논리적 능력을 기릅니다.
7. 문제해결기법
1) 교과목 설명
- 컴퓨터공학 전공을 위한 기초 과목으로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구현해 본다.
2) 내 설명
- 말 그대로 문제 푸는 과목입니다. 책에 주어진 조건대로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전 올해로 3학년이 되기 때문에 3학년 이후의 전공과목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몰라요 ㅠㅠ 이 정도로만 쓸게요 ㅋㅋㅋ
더 필요하시면 추가로 적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논리회로 [論理回路]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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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과목에서 교수님이 이분을 천재라고 굳게믿으시는거같은데 네이년 검색결과 천재라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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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무섭긴한데 재밌을듯 ㅋㅋㅋㅋ한 번 해보고 싶네염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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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들리는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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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제 컴공을 복전하려하는데, 복전이라서 그런지 시간표가 엉켜버리더라구요ㅠ 이산수학을 안배우고 C만 독학한 채로 자료구조 수업을 듣는데 큰 지장 없을까요?
네 아무 문제 없습니다. 저도 아직 이산수학 수강을 못했어요 ㅋㅋㅋㅋㅋ
네~ 감사합니다!
인문계인데 컴공 복전할려고 하는데 이번에 오토마타이론 김응모 교수 수업이 있어서 한번 들어볼려고 하는데 괜찮나요? 평 자체는 쉽고 수업도 괜찮다고 하고 인문계에서 복전/해도 크게 문제 없을 수업이라고 하던데, 저는 지금 C언어 독학하고 씨플 하고 있습니다. 크게 지자 없을까요?
불리한 함수,, 오타시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