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 고3 1학기 세특으로 학생부 업그레이드하기
게시글 주소: https://i9.orbi.kr/00057773304
[오르비] 고3 1학기 세특으로 학생부 업그레이드하기
안녕하세요? ipsitoday팀의 문성준입니다.
요전에 올린 <수시 대입 자소서 작성 TIP>은 도움이 되셨나요? 제가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
■ 이렇게 하자
① 지금 당장 학교생활기록부를 꺼낸다.
② 학년별 과세특, 창체에 기록된 내용 중 나름 공들인 학업/활동을 모조리 종이에 써 본다.
③ 지원하고자 하는 학부/학과/전공과 연결 지을 수 있는 것들과 타인/공동체를 위한 활동을 구분해서 다시 정리한다.
④ <구성 03>에 맞추어서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한다.
⑤ 전공과 관련한 노력들을 하나의 과정으로 엮는다.
⑥ 타인/공동체를 위한 활동 중 역동적이고 드라마틱한 해결 과정을 보인 소재를 정리한다.
⑦ ④⑤⑥을 검토한 후에 뭔가 빈 듯한 것이 있으면, 7-8월에 학생부를 마감하기 전에 활동으로 채운다.
⑧ 학교별, 문항별로 쓴다.
----------------------------
이미 여러분들 중에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듯합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구상하다 보면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실 겁니다. 이 부족함을 채우는 데에는 “학생부 업그레이드하기”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이번 글은 “학생부 업그레이드하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다면 7월 31일(일) 오후 8시 오르비 라이브 <고3 1학기 세특으로 학생부 업그레이드하기>를 찾아오십시오.
■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전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대부분의 대학이 채택한 평가 기준이 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임은 모두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평가가 가능하려면 아주 중요한 전제가 필요합니다. 바로 지원자의 개별적 특성이 확인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학의 평가자가 지원자 개인의 특성을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확인하기 어렵다면, 평가도 어렵겠죠? 그래서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에 학생 개인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이 들어가야 합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특기사항의 제약
그런데 학교생활기록부 특기사항에는 어쩔 수 없는 제약이 존재합니다. 한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표준입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내용을 배웁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아주 많은 수의 학생들을 가르치기 때문에 학생 하나하나의 특성을 관찰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 입장에서 특기사항을 입력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 학생은 참 성실하구나.’라는 평가를 쓰고 싶겠죠? 그리고 ‘이 학생은 내가 가르친 ○○을 잘 이해했구나.’도 쓰십니다. 전자는 중요한 개별적 특성이기 때문에 대학에서도 유심히 봅니다. 학업 태도는 중요하니까요. 그런데 교과 내용과 관련한 부분에서 후자의 서술은 학생이 개별적 특성을 잘 드러내지 못합니다. 국가표준 교육과정 내용을 이해한 것에 머물기 때문입니다. 물론 교육과정에 충실하다는 점에서만큼은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기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기준을 세세하게 설명한 대학의 자료를 보면, (1)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가운데, (2)호기심을 가지고 지적 탐구를 확장하고 있는지, (3)이 탐구가 지원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1)은 교과성적과 선생님들께서 보통 서술하시는 세특으로 확인이 됩니다. 그럼 (2)와 (3)은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까요? 학교 교과내용에 대해서 진심으로 지원 전공과 관련한 호기심을 가지면 됩니다. 호기심은 궁금해 하는 것입니다. 결국 질문을 해야 합니다.
■ 질문하기의 힘
같은 내용을 배우더라도 학생마다 궁금한 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질문하기는 (1)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드러내는 출발점입니다. 그리고 질문하기는 (2)자신의 목표의식/주제의식/문제의식을 잘 드러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에서 제가 ‘자기소개서 작성의 기본은 문제의식과 그 해결 노력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특기사항도 이와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나 학생부 세특이나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자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세특에서도 문제의식을 확장하는 질문을 하고 이에 다하는 노력이 기재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노력은 담당 선생님의 관찰 범위에 들어가야 하니, 결과물을 분명하게 보여야 하겠죠.
어쨌든 교과내용, 독서 등의 활동을 바탕으로 질문을 해 보십시오.
위 이미지는 7월 31일(일) 오후 8시 오르비 라이브 <고3 1학기 세특으로 학생부 업그레이드하기> PPT 자료 중 일부입니다. 똑같은 내용을 알게 되어도 사람마다 궁금해 하는 것은 다를 수밖에 없으니, 질문을 통해 지원 전공과 연관된 주제를 선정해서 그 주제에 대한 활동을 하길 바랍니다.
■ 나가기
이번 글은 일이 많아 짧게만 정리했습니다. 학생부를 업그레이드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는 오르비 라이브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대입 자기소개서 라이브 특강
자기소개서를 잘 쓰려면 자기소개서 문항의 숨은 뜻까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학의 평가 기준에 맞게 자신의 학습과 활동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문항의 이해, 자기소개서 작성의 목표,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지원 전공에 부합하는 학습/활동을 찾아 구성하기 등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합니다. 오직 자신만이 쓸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강의는 현재 녹화본을 무료로 신청하실 수 있으니 아래 신청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고3 1학기 세특으로 학생부 업그레이드하기
7월 31일(일) 저녁 8시
3학년 1학기 교과/창체 세특을 지원 전공에 맞추어 기록되도록 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업그레이드 방법을 설명합니다. 학생부 업그레이드의 원리와 함께 성공적인 업그레이드 사례도 소개합니다. 또한 한 달 동안 교과/창체 활동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도 알려드립니다.
<주요 내용>
1. 대학의 지원자 평가 시각
2. 학교생활기록부 업그레이드 원리
3. 성공적인 학교생활기록부 업그레이드 사례
4. 한 달 안에 해야 할 일들
5. 학교생활기록부 업그레이드의 TIP들
■ 고1,2 학생부 관리 전략
8월 7일(일) 저녁 8시
고1,2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는 자신의 진로-진학 설계와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희망하는 진로가 분명한 학생이든, 여전히 고민하고 있는 학생이든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를 통해서 진로 설계도 가능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어떤 기록인지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자신만의 학생부를 가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요 내용>
1. 학교생활기록부 이해하기
2. 2024학년도 이후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
3.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방법
- 과목 선택의 기준과 시점
- 특기사항 관리의 기본 원칙
- 개별적 특성을 드러내는 방법과 사례
이 라이브 특강은 무료로 진행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여 링크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L_914J10C6i1mFY1zyNdCC2zyK-HUsKpEJdLaxSc6fr1keg/viewform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모두가 88을 외칠때 저는 조용히 84~85로 외치겠습니다. 사실 다른 분들이...
-
작수 가채점 끝난 저녁날, 받아든 가채점 결과는 언미영물지 13323. 목표에 한참...
-
인간 미쳐버리기 만드네 그냥..
-
뭔가 수위좀 있는거 같아서 군대에서 보기 좀 그럴듯
-
사람은 진짜 없는 느낌
-
지금부터 서로 죽여라?
-
뭐냐 에반게리온급이네 ㅅㅂ이
-
올해 150일 이상 4시간씩 탐구(생윤사문)에 박았는데 32떠서 좌절감을 맛보고...
-
창팝 밴드 커버 준비했는데 놀러와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ㅋㅋㅋ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
.
-
자이스토리 3
자이스토리 고3 수학 사려는데 수능 년도 바뀔 때 마다 문제 차이가 큰가요..?
-
왜 31만원이 21만원이 되었는지 설명해볼래
-
자니? 13
-
여성 인권운동가 아이민 1334714에 대해 araboza 4
우선 해당 아이민을 댓글을 기준으로 검색해보도록 하자 놀랍게도 여대,페미 관련...
-
경희대 논술 0
수리 논술인데 2-1에서 범위를 0<a<2/5까지라해서 틀리고 3-1에서 C값을...
-
수능은 끝났는데 3
왜 내 불면증은 안끝날까
-
내가 생각보다 잘하는거구나라는 생각이듦
-
잠을 못자 ㅅㅂ
-
강기원 김현우 장재원 박종민 안가람 이동준 ㅅㅂ 커뮤니티에서 후기들 알아보고있긴한데...
-
어그로 ㅈㅅ 87 74 2 93 93 동국대 철학괴 ㄱㄴ?
-
투과목잘알님들아 6
지2어떰?? 생2처럼 운이 크게작용함? 아님 정직하게실력만큼나옴?
-
얘네 지금 볼 필요 없음 그냥 놀아요
-
진학사? 2
다들 진학사 결제 하셨나요…? 아니면 다른 거 쓰시나용 요즘 걱정돼서 잠이 안 옴 ㅎ….
-
전날까지도 자꾸 실모에서 개념문제 하나씩 나가길래 수능날 실수하면 죽겠다는 마인드로...
-
오르비 땅따먹기 6
특정 검색어 도배 미코토 검색하면 내 글이 50퍼가 넘는다 흐흐흐
-
심심한데 0
뭐 질문해줘요
-
과탐과목 2
물원생투했는데 바꿀까요 그대로갈까요
-
걍 닉네임 안뜨면 안됨뇨? 왜케 거슬리지
-
서강대교 성수대교 한강대교
-
마렵네 :)
-
질병분류체계에 정신병으로 한국페미 집어넣어야한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경계선지능장애가...
-
똥줄타실것같음
-
이과고 연대 활우 성대 과학인재 중대 탐구형인재 썼는데 연대만 1차 붙어서 면접...
-
글 리젠이 없네 0
흑흑
-
미코토 이쁨 3
-
마히루 이쁨 1
-
타이탄 이쁨 4
-
걍 구라일 확률이 매우 높음뇨 커뮤에 치대 떡락한다 의대는 신이다 도배하고 다니던...
-
루비 예쁨! 7
-
종강언제함 5
ㄹㅇ
-
현기증인가 4
물에 한시간정도 들가 있었더니 살짝 어지러움
-
엄청 불안하네 갑자기 영어 1 아니면 다 망하는건데
-
제가 고1 때 자퇴해서 고2 때 첫 수능 보고 고3 (올해) 재수인데 사실 내년에...
-
성심당 애니플러스 애니세카이
-
부시맨 브레드 나오면 소스 한개만 나오니까 나머지 두 종류도 꼭 같이 달라고 하셈요...
-
팩트는 ㅄ이 맞다는거임 10
언냐 뭘 부정하고 있어
-
어떻게 대해야할지 잘 모르겠음.. 특히 그 사람과 다른 사람들 같이 있을때 스스로...
-
컴공 생각하고 있었는데 점점 ai발전하고 이미 기술자들 많은거 같은데 지금이라도...
-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 써봅니다. 일단 전 광역시중 하나에 거주하는 남학생입니다....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