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정말 착합니다 · 1107844 · 22/09/01 17:48 · MS 2021

    왜요 해설에서 오점 있었나요?

  • 경대정디갈꺼야 · 1141940 · 22/09/01 18:17 · MS 2022

    명확하게 설명하지않으시던데요

  • 닥마 · 994443 · 22/09/01 19:13 · MS 2020 (수정됨)

    그게 이유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교과서를 부정하는 문제에요.. 교과서는 우주의 지평선을 서술하면서 "빛이 이동하는 거리(광행 거리라고 합니다.)"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주의 지평선까지의 거리가 광행 거리 기준 138억 광년이거든요. 한편 이 문제에서 묻는 "지금 현 시점에서 그 천체까지의 거리"를 고유거리라고 하는데요. 고유 거리를 기준으로 하면 우주의 지평선까지의 거리가 465억 광년(자료에 따라 456억 광년)이 됩니다. 하지만, 고유 거리를 적용하게 되면 이전까지의 기출 문제들에서 에러 사항이 생길 수 있고 또한 어떤 천체까지의 거리를 설명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학생들에게 대단한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교과서는 의도적으로 고유 거리가 아닌 광행 거리를 기준으로 설명하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만약 고유 거리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수많은 수험생들이 그동안의 배운 내용에 엄청난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평가원이 지금 이렇게 큰일날 문제를 내버린겁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교육과정을 잘 모르는 교수님께서 출제하신 문제에 대해 함께 출제 들어가신 교사분들이 이 문제가 교과서를 부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그 분께서도 의도적으로 명확하지 않게 설명하셨을 가능성이 큽니다.

  • 경대정디갈꺼야 · 1141940 · 22/09/01 19:34 · MS 2022

    아 그렇수도 있겠네요
    근데 제 풀이는 교육과정안에서 못하는 풀이인가요?

  • 닥마 · 994443 · 22/09/01 20:20 · MS 2020 (수정됨)

    아니요 풀이가 교육과정에서 못하는 풀이는 아닙니다. 우주가 팽창한다는 것만 인지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이에요. 다만 교과서가 명백하게 고유 거리는 생각하지 않도록 선을 긋고있었다는게 문제라는거죠. 이 문제는 그 선을 넘은 것이고, 그 선을 일단 넘어서게 되면 교과 내용 자체가 전반적으로 혼란스러워진다는겁니다. 당장 '관측 가능 우주 반지름이 138억 광년이다' 라는 교과서의 설명이 틀리다는 생각을 하게될 것이고, 60억 광년 떨어진 천체는 60억 년 전의 모습이 보인다는 개념도 '60억 광년이 고유거리인지 광행거리인지 어떻게 아느냐, 60억 광년이 고유거리로 제시된거면 60억 년 전의 모습이 보이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 라는 의문이 들게 될겁니다.

  • 연세대를향해 · 812539 · 22/09/04 11:18 · MS 2018

    와ㅁㅊ바로 이해했어요 강사분보다 설명잘하시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