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도합 10수생의 재수가이드 1. 어디에서 재수 할까?
게시글 주소: https://i9.orbi.kr/00066917906
안녕하세요
칼럼이라 하기엔 조금 애매하지만 2024입시가 마무리되고 있는 지금쯤 꼭 말씀드리고 싶은 주제를 가져왔어요
오늘의 주제는 "재수(N수) 어디에서 할 것인가? “ 입니다
같이 일하는 팀원과 저는 정말 모든 종류의 학원, N수(각각 5수) 를 경험했고 재종이나 독재에서 지금도 일하고 있기 때문에 N수 관련해서 여러가지 안내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에 있는 모든 수능 관련 학원을 저와 팀원이 다녀봤습니다)
우선 인증부터 할게요
0. N수...꼭 해야할까요?
어디서?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꼭 한번 재수 혹은 그 이상을 해야할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왜" 재수를 해야하는지 생각해보셔야 하는데, 생각보다 사람은 잘 안바뀌고 나쁜 습관들은 그대로 갑니다. 생활 측면에서 게으르다, 공부를 안한다, 계획을 안지킨다 등의 습관들뿐만 아니라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의 여러 습관들(사고의 과정을 고민없이 받아들인다, 해설지를 너무 빨리본다, 강의를 듣는 시간이 너무 길다 등) 또한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조금 논란이 있을만한 이야기지만 수능시험이라는 것이 표준화된 시험이기도 하고, 출제의 데이터, 훈련의 방법론이 많이 발단한 시험이라 내가 "무조건 정시로 의대를 가겠다" 정도의 성적을 받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앞서 언급한 습관들만 고쳐도 어느정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쁜 생활 습관을 고치지 못해 공부량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원래 성실한 학생이어도 공부 습관을 바꾸지 못해 N수를 한다고 큰 성적 변화를 얻지 못합니다. 제가 주변이나 학원에서 일할때 학생들을 보면 재수 과정을 한번 겪을 때 대학 레벨이 한급정도 올라가는 것이 최빈값같은데 이 정도의 차이가 1년을 갈아넣어 얻을만한 가치가 있는지 꼭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더 큰 대학레벨의 향상을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과 고민이 필요할 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 습관들을 고치기 위한 노력과 고민을 할 준비가 되어있다 하시는 분들은 "어디서" 재수를 할 지 정하셔야겠죠.
1. 일반 재수종합반( m학원 d학원 j학원 등등) ( 메이져 재수종합 x, 메이져 재수종합은 5번에 서술)
학교랑 제일 비슷한 시스템이에요. 보통은 학교 시간표처럼 오전부터 2~3시까지 정해진 반별 시간표가 있고 이후에는 밤까지 자습을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장점
1. 비슷한 루틴, 정해진 시간표가 있으니 내가 뭘해야 할 지 고민을 적게 해도 된다
2. 외로움을 많이 타는 경우 1년을 함께할 친구들이 있다.
3. 인서울 정도의 성적이라면 생각보다 장학금을 많이 준다.
단점
1. 수업 퀄리티가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2. 개인적으로 안맞는 선생님이 있을때도 정해진 시간표대로 수업을 들어야 한다.
3. 자습 시간도 약점과목들 인강이나 단과를 더 듣다보면 모자라게 되는 경우가 많다.
4. 독학재수에 비해서 비싸다. (수업료 150~200정도)
추천 대상 : 평균 3등급~2등급 정도의 장학금을 받을만한 성적을 보유한 학생, 집 근처에 재종이 있는 학생
추천도 : ★★☆☆☆
‘ 장학금을 받지 않고 다니기엔 아깝다’
2. 기숙학원
보통 아침 6시반에 일어나서 체조하고 재종반과 비슷하게 운영되다가 밤에 기숙사를 가는 형태로 운영되는 것 같아요.
장점
1. 방해요소를 강제로 제거할 수 있다, 맑은 공기가 있다
2. 빨래, 식사, 자기관리 등 여러가지 생활 측면에 신경을 덜 써도 된다.
단점
1. 가격이 비싸다. (350~500정도)
2. 거의 모든 전자기기를 없애기 때문에 외부와 단절된 느낌, 외로움 등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제가 기숙을 잠깐 다닐때는 epl 순위 결과를 매주 바깥에 있는 친구에게 편지로 보내달라고 할 만큼 외부와 많이 단절 되어 있는 환경입니다.
3. 재종의 단점들이 더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기숙학원은 경기도 엄청 외곽지역에 있다보니 모셔올 수 있는 선생님 풀이 한정적이고 마음에 안드는 선생님 수업이 있을 확률이 더욱 높다 + 인강, 단과등이 제한되어 양질의 수업을 듣기가 힘들다.
추천 대상 : 의자에 엉덩이 붙이는 습관도 안되어 있는 쌩노베이스 (4~6등급대)
추천도 : ★☆☆☆☆
‘웬만하면 가지말자’
3. 독재학원( i학원 , r학원 등등)
출석체크 해주고, 질문이나 상담해주는 분들이 있고, 공부할때 전자기기 제출하는 등 최소한의 자기관리를 도와줍니다.
장점
1.자기가 약한 과목에 훨씬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고, 자습시간 확보가 가능하다.
2.대부분의 수업을 인강으로 들을 수 있다.
3. 가격도 비싸진 않다 (60~80정도)
4. 관리가 괜찮고 시설이 괜찮은 경우가 많다. (학원 by 학원)
5. 아낀 비용으로 대치동 현장강의를 들을 수 있다.
단점
1. 인강만 엄청 듣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쉽게쉽게 인강을 들을 수 있다보니 하루종일 인강만 듣고 공부 많이 했다고 느끼는 학생들이 좀 많다
2. 또 질문이나 상담해주시는 분들의 전문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3. 의지가 없는 학생이 공부를 하지 않기에도 좋은 환경이다.
4. 외롭다.
추천 대상 : 공부 습관이 잡혀 있는 1~3등급대의 학생 , 스스로 뭘 해야 할지 어느정도 아는 학생, 예산이 많지 않은 학생
추천도 : ★★★★☆
‘의지 있는 학생이 현강까지 병행시 최저의 비용 최고의 효율 ’
4. 진짜 독재(집, 독서실)
어지간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제가 그렇게 의지력이 약한 편이 아닌데도 생활의 루틴이나 공부할때 폰보지 않기, 공부시간 확보하기가 한달을 가기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직장이나 학교를 다니면서 준비한다던지, 비용문제로 하셔야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자기를 통제할 방법을 여러가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장점
1. 비용이 싸다
단점
1. 장점을 제외한 모든 것이 단점
‘ 침대와 휴대폰을 옆에두고 공부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 생각해보기‘
추천대상 : 추천하지 않음
추천도 : ☆☆☆☆☆
5. 메이져 재수종합 ( S재종, D재종)
대표적으로 이번 수능 만점자 , 표점 수석자가 나온 그 학원이 있겠죠
장점
1. 엄청나게 많이 제공되는 양질의 자료가 있다.
2. 선생님들 수업퀄리티가 전반적으로 아주 높다.
3. 환경 및 시설이 우수하며 생활관리도 우수하다.
4. 커리 짤 필요 없이 그냥 학원에서 시키는 대로만 하면 성적이 오르다. 추가 강의 들을 필요 x
단점
1. 자료의 양이 많다. 알아서 취사선택해서 풀지않으면 큰일 날 만큼 제공해주는 자료의 양이 많기 때문에 버릴걸 바로바로 버리는게 정말 중요할하다.자료만 풀면서 허덕이다가 제대로 된 피드백 없이 수능날을 맞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버릴 걸 능동적으로 고민해서 버리셔야 합니다.
2. 비싸다 (400~500정도)
3. 들어가기가 어렵다. 너무 잘하는 애들이 많아서 성적표 보고 박탈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추천대상 : 들어갈 수 있으면 들어가자
추천도 : ★★★★☆
여러 방식들 잘 고민해보시고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좋아요 눌러주시면 더 좋은 글로 찾아뵐게요 :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안녕하세요. 이번에 학원에서 조교로 첫 알바를 하게되었는데요. 제가 이번에 피치못할...
-
이뻤네
-
질문암거나… 0
해쥬셈………….
-
사먕라면 먹말 1
배고픔..
-
내 눈에 익은 사람들은 한줌단이라는 것을 깨닫게 됨
-
메이플 어렵던데 0
마나부족해
-
걔네들 근황이 궁금하구나
-
씁슬하구만
-
고딩 내내 전교 1등이었고 대학도 나름 잘갔다고 생각해(성대의대) 근데...
-
남자면 군필... 흑흑 진짜 이게 달라요 특히 편의점 사장님들이 군필 알바 좋아하심...
-
ㄱㄱ..ㅡㄱ그... 아니다
-
수능 국어 풀다가 쓱 보고 어려워 보이는 두 문제 넘겼는데 가채점 omr까지 마치고...
-
같이 부산 가서 이제모 피자 먹을 사람 구함
-
혼자 여행 가면 이거만 한 가성비가 없음 ㄹㅇ
-
선넘질받 14
선 안넘으면 고소함
-
다들 무휴반으로 하시나요?
-
밸런스 게임. 6
해줘.
-
중앙대경영 0
제발 몇번까지돌거같음 작년처럼 뭐 1000번대까진 바라지도않음.....
-
맞89 2
-
1930학년도 경성고등공업학교 (現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입학시험문제...
-
여자면 됨
-
렙업용 무지성 오르비교재 수집
-
심심해서 질받 21
날마다 오는 기회입니다
-
술도되고 담배도되는디 생일 안지났으면 빠꾸시키는 모텔많음 왜지
-
아이디어vs15개정시발점 너무 고민됩니다…아디어 26강이여서 세젤쉬처럼 너무...
-
사진을 걸면 됨.
-
난 푸른거탑 같은 군생활이 참 재밌을 거 같다고 생각했는데 6
나 병장 달고 찾아라 드래곤볼 해 보고 싶었음 근데 요즘은 그러면 큰일 날 듯
-
수능 선택과목으로 지구과학이랑 사탐 하나 선택할 예정인데여. 지구과학을 좋아해서...
-
김과와 프로필 사진이 괜찮다면 남자쌤도 수요가 꽤 있다는 사실
-
차의과학대는 뭔가 참 기묘한 위치에 있네요
-
강제 영어공부 ㅅㅂㅋㅋㅋㅋㅋㅋㅋ
-
성냥 사세요. 11
뻥이고 덕코 주세요.
-
질문받습니다 16
딱 15분까지만 하다가 다시 과제하자..
-
이러면 보통 ㅇㄷ감
-
숏다리라
-
질문 받아요 15
아무거나 ㄱㅊ 선넘질도 ㄱㅊ 생산적인 질문 환영 19수능 국어 4 -> 22수능...
-
긁? 2
긁히다에서 어근만 떼어낸 조어법이네요 신기한 유행어예요
-
Team 02 모여봐 18
다들 무휴반이냐?
-
2. 나는 옯생과 현생을 철저히 분리한다 어느쪽?
-
3월부터 갈건데 미적 다니면 공통까지 다 해주나
-
하겐다즈 먹고 싶은데 13
-
어이 없 내
-
수능 참전 선언 0
올해 참전합니다. 올해를 끝으로 계약 해지하고 은퇴합니다
-
무슨맛이든평타이상임뇨,
-
유빈이 시냅스 2
유빈에 오늘 올라온 수2 시냅스 답지가 없다 비상 빨리 올려주길 바란다
-
휴우
-
그럼 나 하나밖에 못붙는데..
-
조회수 확인용
폰 집에 두고 패드 치우니까 좋았어요
지금의 그 결심, 수능때까지 이어나갈 수 있길 응원합니다!!
돈 없으면 독재학원 가는 게 맞는 거 같아요.
맞아요. 저는 사실 시대 전장받고 다닌 두달 말고는 독재가 대부분이었는데 인강이 요즘 워낙 잘돼있어서 충분하더라구요.
안녕하세요! 재수할 예정인데 몇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1. 제가 수능 공부를 작년 이맘때까지만 하다가 내신만 하다 여름방학 이후에 최저공부만 해서(수학,지구) 국어영어물리가 거의 노베인 상태입니다.. 등급은 낮지만 공부했던 경험이 있어서 금방 적응하고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떤걸 추천하시나요? 제가 생각한건 일단 재종(아마 러셀)을 다니면서 기본기를 쌓고 나중에 독재로 돌리던지 계속 다니던가 하는겁니다. 저는 자습시간이 많이 확보되면 좋겠어서요.. 그렇다고 독재가면 풀어질 미래의 제가 보이긴 합니다ㅠㅠ
2. 만약 재종을 들어가게 된다면 낮은 반으로 가게 될텐데 의무 수업 말고 제가 더 듣고싶은 쌤이 있으면 인강으로 따로 들을 수 있는거죠? 그리고 패스나 그런것도 따로 구매해야 하는건가요?
3. 정말 장학금 안 받고 다니면 아까울 정도인가요? 열심히 하면 높은반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하긴 하지만 쉽지는 않으니.. 현실적으로 제 상황에 맞는 방법이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재정적인 문제는 괜찮긴합니다
4. 혹시 독재하면서 단과수업만 들으러 다니는건 어떤가요? 많이 귀찮고 집에서 멀면 버려지는 시간이 좀 많을까요? 이런 케이스는 많이 못봐서 정보가 잘 없네요
쓰다보니 길어졌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수로 꼭 끝낼거라 간절합니다ㅠㅠ
1. 러셀은 사실 재종보다는 독재학원에 가까운 형태인 것 같습니다. 과목 간 편차가 큰 상황이라면 러셀 다니시면서 모자란 과목들만 러셀수업 혹은 단과로 보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패스는 아마 메가패스 할인은 해줄텐데 구매자체는 따로 하셔야 할 겁니다. 인강으로 따로 추가로 듣는 건 어떤 형태의 학원이던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자습 시간이 줄겠죠. 균형을 잘 맞추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3. 러셀은 독재에 가까워서 장학금 없이도 갈만한 것 같습니다.
4. 생각보다 그런 케이스도 많습니다. 독재+수학서바 이런식으로 많이 들으러 다니시는데, 동선만 잘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방재수로 메디컬 힘들까요
지방재수가 어떤 뜻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도 독재로 메디컬 갔었고 요즘 인강이 워낙 잘되어 있어서 다 하기나름이긴 합니다. 환경적인 요소는 너무 나쁘지만 않으면 크게 중요하진 않다고 생각해요.
독재기숙학원은 얼마나 추천하시나요?
비용도 높은편이고 관리가 그렇게 잘되는거 같지도 않아서 크게 추천하진 않습니다.
비용 100정도 쓸수있으면 추천하시나여??
상황이 독재기숙만 갈 수 있는 상황이고, 일반적인 독재를 하기에는 자기 절제가 안된다면 가는게 제일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독재를 하기 힘들 정도의 자기 절제력이면 재수를 꼭 할 필요가 있을지 다시 한번더 고민해보는 게 좋다 생각이 됩니다.
강대의대관 기숙 노장학 vs 양지러셀 수업료만 100%장학 인데 어디가는게 나을까요? 선생님들이나 자료 퀄리티가 좋았으면 좋겠는데 강대의대관 노장학이라 겁나 비싼게 좀 걸리네요..
수시반수 3합4 목표고 올해 23255입니다 화작 미적은 겨우 2등급 3등급 받은 점수예요
아...이건 비용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제가 함부로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러운데, 학원 자체만 보자면 강대 기숙이 퀄리티차이가 많이 나게 좋긴합니다.
다만, 기숙을 꼭가야하는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면 저는 개인적으로 기숙자체를 크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