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 도는 기출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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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판단, 종합판단
에이어는 진리 적합성을 갖는 모든 문장은 그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정의를 통해 검증되는 분석적 문장이거나 경험적 관찰에 의해 검증되는 종합적 문장이라는 원리를 바탕으로 도덕 문장은 진리 적합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250612-17
에이어는 유의미한 진술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는 경험적인 관찰에 의해 승인되거나 거부되는 진술이며, 둘째는 순수하게 지성적인 과정을 통해 참과 거짓이 결정되는 진술이다. #입법10논리7
논리실증주의자와 포퍼는 수학적 지식이나 논리학 지식처럼 경험과 무관하게 참으로 판별되는 분석 명제와, 과학적 지식처럼 경험을 통해 참으로 판별되는 종합 명제를 서로 다른 종류라고 구분한다. #171116-20
분석판단은 술어와 주어와의 결합이 동일성에 의해서 사유되는 판단이지만, 종합판단은이 결합이 동일성 없이 사유되는 판단이다.#입법21논리
정서주의
도덕 문장은 다양한 감정이나 태도를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정서적 의미를 갖는다고 에이어는 주장했다. #250612-17
정서주의에서는 어떤 도덕적 행위에 대해 도덕적으로 옳음이나 도덕적으로 옳지 않음이라는 성질은 객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고 도덕적 판단도 참 또는 거짓으로 판정 되는 명제를 나타내지 않는다. 따라서 정서주의에서는 ‘옳다’혹은 ‘옳지 않다’는 도덕적 판단을 내리지만 도덕 실재론과 달리 과학적 진리와 같은 도덕적 진리는 없다는 입장을 보인 다. #1606A22-26
만일 도덕 판단이 정서의 기술이라면, 그것은 참이거나 거짓이 되며 도덕적 지식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4이해25-27
정서주의자들은 도덕적 언어를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행위에 영향을 주거나 자신의 태도를 표현하는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말한다.#7급20논리6
전건긍정
전건 긍정식은‘P이면 Q이다.’와 ‘P이다.’라는 두 전제가 참이면 결론 ‘Q이다.’는 반드시 참이라는 뜻에서 타당하다. #250612-17
고전 논리에서는 전건 긍정 규칙이 성립한다. 이는 ㉡“P이면 Q이다.”라는 조건문과 그것의 전건인 P가 ‘참’이라면 그것의 후건인 Q도 반드시 ‘참’이 된다는 것이다.#180927-32
전건이 긍정되면 후건이 긍정된다. 그러나 후건이 긍정된다고 해서 항상 전건이 긍정되는 것은 아니다.#입법09논리19
“A이면 B이다(H1). A이다(H2). 따라서 B이다(H3).”라는 전건 긍정 규칙(modus ponens)에 이 기준을 적용해 다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입법17논리10
판단: 속성/성징 부여
문장이 판단적이라는 것은, 대상에 속성을 부여하는 내용을 지니는 것이 그 문장의 본질이라는 것을 뜻한다. #250612-17
모든 판단은 ‘S는 P이다.’라는 명제 형식으로 환원되는데, 그 가운데 이성이 개념을 통해 지식이나 도덕 준칙을 구성하는 ‘규정적 판단’에서는 술어 P가 보편적 개념에 따라 객관적 성질로서 주어 S에 부여된다. #1511A27-30
덧: 잔뼈 굵은 강사분들이라면 다들 떠올리셨을 지문들입니다. 저는 기출검색기로 1분 정도 찾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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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수능 국어독해를 위한 논리학 책을 구입하고 싶은데 어떤 책을 사야할까요? 강의를 다 듣기에는 시간이 부족해서 책을 사서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읽으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논리개념 매뉴얼'이 그나마 수능용으로 적합도가 괜찮습니다. 에이어 지문 내용 대부분을 교재에서 기본개념으로 다루거든요. 교재 목차에서 "T5"와 특히 관련이 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