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꿀팁] 깔끔하고 쉬운 문학 만점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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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하고 쉬운 문학 만점 개념-서정.pdf
<깔끔하고 쉬운 문학 만점 개념-서정>
오르비에 나왔던 서정과 관련한 개념을 조금 더 가다듬어 올립니다.
남은 100일도 오늘처럼 발전하길 바랍니다잉
그럼 출바알!
1. 서정 문학과 서정
서정문학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말 그대로 서정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양명학의 심즉리를 떠올려보자.
기본적으로 시에서는 인식의 주체인 화자와
그 화자를 둘러싸고 있는 외적 상황과 대상 즉 세계가 있다.
이 세계는 화자의 인식 전에는 별다른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그런데 화자가 이 세계를 인식하게 됨으로써 그리고 이에 관한 정서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세계는 의미와 가치를 가지게 된다.
김춘수의 꽃처럼 내(화자)가 이름을 불렀을 때(인식) 꽃이 ‘꽃’이 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세계와 화자의 경계는 무너지고
객관적으로 존재했던 세계는 화자의 주관적 세계로 변화한다.
이 서정 구조를 파악하는 독해가 서정 문학 만점을 위한 2가지 중 하나이다.
EX) 꽃(대상)이 피었다(상황). 꽃이(대상) 아프게(인식) 피었다(상황).
2. 수능에서의 서정 파악
서정 구조는 어떻게 파악할까?
화자, 대상과 상황 그리고 인식이라는 기준점을 활용하면 된다.
구체적으로
인식의 주체인 화자에 동그라미 치기!
화자를 둘러싸고 있는 외적인 대상과 상황에 동그라미 치기!
그리고 이 세계에 관한 인식에 동그라미 치기!
인식이 등장할 때마다 끊어주고 화자 세계 인식으로 3초안에 정리하기!
요 4가지만 잘 지켜도 서정 구조는 쉽게 파악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여기서도 몇 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바로 내적인 상황이 드러날 경우와
상황이 인식을 드러낼 경우이다.
두 경우 모두 앞서 이야기한 인물 사건 배경이라는 명시적인 기준점이 없을 경우이다.
우선 첫 번째 경우인 내적인 상황은 외적 대상과 상황이 아니라
화자의 상황을 이야기할 경우이다.
달리기나 이별처럼 화자의 행동, 생각 그리고 상황이 제시되는 경우로
이 경우 역시 인식과정을 거쳐 어떤 상황이 의미를 가지는 것이기에 서정구조로 봐주자!
즉 외적 상황이 아니라 내적 상황이더라도!
상황 없이 인식만 드러나도!
동그라미 치는 연습을 하자!
두 번째 경우는 상황이 인식을 드러낼 경우이다,
주로 감정이입이나 설의법등의 표현 방식을 통해 제시된다.
EX)
산머리에는 한가로운 구름이 일고 물 위에는 갈매기가 날고 있네(대상과 상황이지만 한가롭다는 화자의 인식을 드러냄)
풀이 끊임없이 흔들린다(앞서 여러 가치 중에서 고민하고 있는 화자의 상황에서 화자의 혼란스러운 인식 반영)
이 경우에는 이미 화자 대상&상황 인식으로 채크해 두었기에 별다른 고민하지 말기
상황인 동시에 인식이구나 느끼기만 하면 됨!
요약!
①명시적인 외적 대상이 없이 화자의 상황이 등장해도 동그라미 치기!
②설의법과 감정 이입 등을 활용해서 상황을 제시할 때도 ‘인식’을 내포할 수 있다고 생각!
3,고전에서의 서정파악!
고전 서정 문학은 한정성을 가지고 있다. 이 한정성은 현대시에 비해 제한적인 시적 화자가 제한적인 세계에 대해 제한적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드러난다. 이 인식의 과정은 주로 자연 이별 충과 관련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시적 화자가 이별의 상황에서 님 이라는 대상의 부재를 인식한 뒤 그리워하거나 이별의 상황을 고통스럽게 느끼는 구조이다. 이 외에도 시적 화자가 자연이라는 대상에 관해 속세와 대비적인 공간으로 인식한 뒤 세속에 대한 거부감과 자연에 대한 만족감 그리고 이 자연에서 지속적으로 은닉하고 싶다는 구조가 있다. 또 시적 화자가 귀향이나 벼슬에 오르지 못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임금님의 안위를 걱정하며 변함 없는 사랑을 보이는 구조까지 모두 자연 이별 충이라는 주제의 한정성과 연관된다.
이 주제의 한정성은 님과 버려진 여인, 임금과 신하, 속세 사람과 자연 속에 은닉하는 화자라는 이분법적 구조에서 그 배경을 찾을 수 있다.
고전 서정 문학은 주제의 한정성뿐만 아니라 표현의 한정성을 보이기도 한다. 주로 이별의 정한을 의미하는 두견새부터 자연의 무욕과 자연에 대한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백구 즉 기러기 임금을 상징하는 쳔상이나 북산까지 자연 이별 충이라는 주제의식을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나이를 의미하는 귀밑의 해묵은 서리처럼 어떤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어구 등이 있다.
여기에 고전 서정 문학은 작품에서도 한정성을 보인다. 주로 지금까지 모의고사에 등장했던 고전 등이 반복적으로 제시된다. 대표적인 작품이 윤선도의 만흥, 어부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정철의 속미인곡 사미인곡, 정극인의 상춘곡이다. 여기에 올해 EBS 작품까지 포함한 범위 안에서 주로 제시된다.
따라서 고전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주제의 한정성과 표현의 한정성을 미리 암기한 이후에 화자 대상과 상황 그리고 인식 구조를 체크하자, 이후 표현과 작품 등은 바로 바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4.현대에서의 서정파악!
현대 서정 문학은 고전 서정 문학에 비해 한정성이 없다!
고전 시가에 비해 훨씬 다양한 시적 화자, 대상 그리고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멸치라는 대상을 통해 생명력 상실과 그 회복을 인식하는 것만 보아도 이 현대시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다. 이 같은 인식의 다채로움은 작품별로 파악되어야 한다.
서정 구조의 다양성 즉 주제의 한정성뿐만 아니라 표현의 한정성 역시 고전 서정 문학과 현대 서정 문학의 차이이다. 현대 서정 문학은 고전 서정 문학에 비해 매우 표현과 그 의미가 매우 다채롭다. 고전 서정 문학이 상대적으로 클리쉐적인 표현이 많은 반면 현대 서정 문학은 시어와 그 의미의 관계가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오히려 글을 읽지 않고 정해진 의미로만 시어를 바라본다면 오독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희망의 반짝임은 긍정적 시어인 것처럼 보이지만 시의 맥락 속에서는 희망이 멀리 떨어져있는 즉 부정적 상황으로 인식될 수 있다!
따라서 시어의 의미를 미리 정하고 들어가기 보다는 글 속에서 꼭 찾아주는 연습을 하자! 특히 시상의 변환을 이끌어 내는 ‘그러나’에 집중하자!
CF) 정말 잘한다면 제목도 봐주자!
제목이 대상이라면 인식 파악하면 끝
제목이 상황이라면 대응 파악하면 끝
한정성과 현대 서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먼저 알아두고
화자 인식 배경이라는 간단한 기준점을 매일 3지문 이상 적용해요
보기부터 읽고 보기 작품 읽고 보기 문제 풀고 그 다음 작품 쭉 읽고 문제 쭉 풀어요
시간은 5분 이내
문제 풀고 난 다음에는 해설을 바로 보기보다는
시간제한 없이 어떤 독해법을 놓치고 어떤 문제풀이 구조를 만들었는지 살피고 피드백해요
게임 패치도 100번이면
서든어택2도 진짜 갓든어택2 될 수 있어요
매일 발전합시다잉!!!
추천은 사랑!
P.S. 서브웨이는 이제 미트볼인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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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친구도 여러분들도 지금까지 오느라 고생 정말 많이 한거 알아요.
남은 기간이 100일이라고 너무 초초해 하지도 긴장하지도 또 포기하지도 말고 바르게 나아가면 그 친구처럼 그리 길지 않은 시기에 보상받을거에요!
그 보상을 위해 남은 하루도 뿌듯한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잉
추천은 사랑!
서브웨이 미트볼 먹고 열심히 공부해요ㅎ
남은 기간 내가 왜 인물 사건 배경에 동그라미 쳐야 하는지
왜 나 대상 반응에 동그라미 쳐야 하는지 이해해본다면
지금 보다 훨씬 더 머릿속에 쉽게 정보를 정리할 수 있을거에요.
서사가 무엇인지
서정이 무엇인지
한번은 고민하고 공부해 보길 바랍니다ㅎㅎ
그럼 진짜 빡공해요